본문 바로가기
엑셀/엑셀 팁

북스캔시 단면급지를 받은 후 홀짝을 합치는 프로그램

by beadclean 2016. 3. 22.

안녕하세요? 회사에 좋은 복합기 (canon ir5065n)이 있어서 북스캔에 활용해 보려고 하는데요,

이 모델에서 옵션이 추가가 안되어서 양면 스캔이 아닌 단면스캔만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홀수면 따로, 짝수면 따로 스캔이 되는데요. 이걸 합치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없어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저랑 사정이 비슷하신 분은 이걸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 : 수정하실분은 얼마든지 수정하세요, 대신에 원제작자만 지우지 마세요. 그리고 수정해서 쓰고 싶은분은 연락주시면 고쳐드릴께요^^



단면스캐너(IR5065N)스캔후순서정렬프로그램.xlsm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책의 앞부분을 자릅니다. 이건 손으로 뜯어도 되고, 재단기라고 하는 작두같은 기계가 있으면 그걸로 자르면 편합니다.

 

2. 낱장으로 분리된 책들중 홀수면을 스캔합니다. 이 때 가운데 잘린면을 바깥쪽으로 넣어서 하면 스캐너에 안걸리고 좋더라구요. 즉 180도 뒤집어서 스캔합니다.

 

3. 다 끝나면 앞뒤를 뒤집어서 책의 맨 뒷장부터 다시 스캔합니다. 이렇게 되면 짝수면을 뒷장부터 꺼꾸로 스캔이 되는 셈입니다.

 

* 저는 canon scangear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easyscan  프로그램에서 스캔해서 불러들이고 각각PDF저장 옵션으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명뒤에 0001.PDF, 0002.PDF 이렇게 규칙을 가지게 됩니다.

* 홀수면은 홀수 라는 폴더에 받으시고 짝수면은 짝수 라는 폴더에 따로 받습니다.

4. 홀수면 180도 회전시키기

아까 홀수면 페이지를 180도 돌려서 스캔받았기 때문에 다시 180도 돌려주어야 합니다. 제가 쓰는 프로그램은 pdfsam 입니다. 프로그램의 rotate기능을 이용해서 일괄 회전시켜줍니다.


5. 이제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이용할 차례입니다.

  • 홀수면의 페이지를 * 2 - 1 로 바꿉니다.
  • 짝수면은 맨 마지막페이지부터 앞에 나오므로 역순으로 변경합니다.
  • 짝수면의 페이지를 * 2 로 바꿉니다.
  • 만약 중간에 빠진 페이지를 팔견한다고 하면 특정페이지부터 +1 을 할 수 있습니다. 그때는 홀수면/짝수면 숫자값 더하여 저장기능을 이용해서 번호를 조정해줍니다. 이걸 할 때는 홀수면, 짝수면 페이지 조정전에 해야 됩니다.
  • 이제 다 끝나면 한 폴더에 합칩니다.

6. 각각 PDF파일을 최종.PDF파일로 합쳐줍니다. pdfsam 프로그램의 병합/추출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개의 pdf프로그램을 하나의 pdf로 합쳐줍니다.



그럼 저랑 비슷한 분들이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