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도구/마인드맵

마인드맵이란 무엇인가?

by beadclean 2015. 11. 26.

 

마인드맵에 대한 설명은 부잔코리아 홈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http://www.buzankorea.co.kr/)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창시된 이래로 지금까지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아온 학습 이론입니다.

엄청난 정보량을 기계적으로 암기해왔던 기존의 학습 방법에서 어떤 지역의 약도를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정보를 종이에 지도를 그리듯 정리해나가는 방법입니다.

좀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마인드맵은 이미지와 키워드(keyword), 색과 부호 등을 사용하여 좌ㆍ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주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으로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가장 적합한 학습법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유아에서부터 초ㆍ중ㆍ고는 물론 대학과 기업에서까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Learning How to Learn) 획기적인 학습도구로서 70년대부터 널리 보급되어 왔고,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마인드맵을 정규과목으로 두었을 만큼 세계적인 공인을 받아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부터 적용된 7차교육과정 교과서에 마인드맵이 일부 적용되기 시작하였고, 영국부잔센터의 현지법인인 부잔코리아가 정식 설립되면서 그동안 BLI 정식 교육 과정을 접하기 어려웠던 상황이 해소되었습니다.

 

마인드맵은 학습이론이기도 하고 사고표현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지과학이론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림처럼 가지치기를 해가면서 생각을 구체화해가는 방법론입니다.

 

 

 

 

 

 

 

제가 관심이 많아서 관련 책도 읽고, 교육도 참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듭니다.

 

1. 마인드맵은 생각정리 도구이다.

 

2. 마인드맵은 뛰어난 학습도구이기도 하다.

 

3. 마인드맵은 생각의 지도이다.

 

4. 마인드맵은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법론이다.

 

5. 에버노트가 과거와 현재를 위한 것이라면 마인드맵은 현재와 미래를 위한 것이다.

 

 

 

- 마인드맵이란? mind42 웹사이트에서 작성 -